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유머

DB 다이렉트 이륜차 유상보험 가입(feat.배달 복귀)

by 땡돌이2 2021. 11. 16.
반응형

나는 21년 10월 1일에 크루심 알파 125cc를 샀다. 현재 11월 16일 기준 계기판을 보니까 800km를 탔다. 크루심을 구입하고 한 달 보름동안 800km 탄거다. 중간에 500km 찍고 SYM 대리점에 가서 무상으로 엔진오일 교환을 했다. 오토바이 신차 기준, 처음 500km를 타면 엔진오일 교환이 필요하다. 새 엔진이다 보니 가공을 할 때 아무래도 쇳가루가 있어서 500km에 교체하는 것은 오일이랑 쇳가루 배출하는 용도다.

 

 

크루심 알파 125cc 구매 후기(10일간 200km)

배달일을 그만두면서 생각했다. '진짜 오토바이 탈 만큼 탔다. 빗길에 사고도 나고 위험해서 다시는 오토바이, 스쿠터 안 타야겠다' 그래서 배달을 그만두고나서 K3 자동차만 운전하고 다녔다.

gang405.tistory.com

위의 포스팅에서도 밝혔지만, 처음 크루심 알파를 샀을 때 배달을 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 배달이 목적이었다면 혼다 PCX를 샀을 테니까. 빅스쿠터는 배달용도로 영 별로다. 갓길주행, 차간주행 둘 다 어렵다. 그래서 빅스쿠터를 산 이유가 개인 이동수단으로 편하고 오래 타려는 목적이었다. 승차감은 빅스쿠터가 최고다.

 

그래서 삼성화재 다이렉트 이륜차 보험을 가입할 때 가정용 보험으로 가입했다. 가정용 보험의 용도는 소위 말하는 출퇴근/레저용 보험이다. 따라서 이 가정용 보험을 가입하고선 배달이 불가하다. 가정용 보험으로 배달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용도에 맞지 않는 보험을 가입했으니 당연히 보험사기가 된다. 가정용으로 배달을 하다가 사고가 나면 보험 사기가 돼서, 보험자격이 강제 취소 되고, 보험사의 블랙리스트에 올라 추후 가입도 어려워진다. 가정용 보험으로 배달하다 사고 이력이 생기면 보험 가입 거절 사유가 된다. 그래서 오토바이 배달을 하려면 가정용 보험이 아니라 유상보험이 필요하다.

 


유상책임보험과 유상종합보험의 차이


오토바이 보험은 크게 3가지가 전부다. 1.가정용 2.비유상용 3.유상용 이렇게 3가지다. 배달대행 라이더는 반드시 3.유상용 보험을 가입해야만 한다. 유상용 보험은 책임보험(유상책임보험), 종합보험(유상종합보험) 2가지로 나뉜다. 유상책임보험과 유상종합보험의 차이는 간단하다. 일단 '유상'이라는 뜻은 말 그대로 '대가'를 받는다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고, '대가를 받는 운송=배달'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2.비유상용 보험은 치킨집, 피자집에서 배달하는 오토바이에 드는 보험을 말한다. 치킨집, 피자집에서 배달하는 오토바이의 주인은 라이더가 아니라 치킨집, 피자집 사장이므로 라이더 입장에서는 대가를 받지 않는 운송이다. 치킨을 배달해도 돈을 주는 주체는 고객이 아니라 가게 사장이니까. 그래서 비유상이다. 따라서 배달대행 라이더는 비유상 보험에 속하지 않고 유상보험에 속한다. 당연히 비유상보험으로 배달대행에 뛰어들면 안된다.

 

유상책임과 유상종합을 나누는 기준은 의무와 확장이다. 유상책임은 의무보험이고 유상종합보험은 의무+확장보험이다. 의무보험에는 대인I, 대물2천만원이 전부다. 이륜차로 배달을 하려면 법적으로 대인I, 대물2천만원을 반드시 가입하라고 나라에서 법으로 만든게 유상책임보험이다. 유상종합보험은 대인I,대인2,대물1억,자기신체사고,무보험차상해,자기차량손해 등 풀옵션 보험을 말한다. 그래서 의무+확장이 유상종합보험이다. 그리고 겁나 비싸다. 내가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견적을 뽑아봤는데 풀옵션 유종 가격이 1000만원 넘었다ㅋㅋㅋ 그래서 걍 유상책임보험만 가입하기로 했다. 책임보험은 법적으로 배달을 하려면 반드시 들어야 하는 보험이다.

 

유상책임보험은 유상종합보험보다 훨씬 싸다. 거의 1/4 수준으로 싸다. 1년 계약기간으로 유상책임 보험은 200만원 수준이고, 유상종합 보험은 1000만원 수준이다. 돈 없으면 유상책임을 가입하고, 돈 있으면 유상종합을 들면 된다. 당장 돈이 없고, 카드 한도가 낮아서 할부도 안 되면 선택지는 유상책임밖에 없다. 나도 일단 유상책임을 들었다가 돈 모아서 유상종합보험으로 갈아탈 생각이다.

 


보험사 바꿀 때 순서


 

나는 현재 삼성화재 이륜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 삼성화재 다이렉트에서 DB 다이렉트로 오토바이 보험을 옮겨야 한다. 그러면 순서가 삼성화재 이륜차보험 해지가 우선일까? DB 이륜차보험 가입이 우선일까? 순서가 헷갈릴텐데 이렇게 생각하면 쉽다. 내가 지금 가입돼 있는 삼성화재 보험을 먼저 해지하면 당장 무보험 상태가 되어버린다ㅋㅋㅋ 따라서 내가 앞으로 가입하려는 DB보험 가입이 먼저다. 일단 중복보험 상태로 만들어놓은 다음에 기존꺼를 해지하는게 정답이다. 무보험은 당근 불법이니까.

 

 

DB 다이렉트 이륜차 유상책임보험을 가입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가정용으로 1년계약했는데 1달만 쓰고 해지했더니 보험금 환급받았다. 해지 환급 보험금이 계좌로 입금된 기간은 2일 정도 걸렸다.

 

한 번 배달밥을 먹으니까 이 바닥을 떠나기가 쉽지 않다. 배달대행 사무실 말고 프리기사처럼 일할 수 있는 배달 플랫폼을 경험해보고 싶다. 배민커넥트,쿠팡이츠,요기요 3가지가 후보인데 쿠팡이츠부터 할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