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유머

자동차 5년 이상 타면 돈을 받는 이유

by 땡돌이2 2022. 6. 8.
반응형

제가 새 차를 산지 벌써 5년이 되었습니다. 2017년 6월에 구입했는데, 지금 2022년 6월이니까 벌써 만으로 5년이 되는 해입니다. 자동차를 5년 이상 타면 돈을 받게 됩니다. 이걸 '지역개발채권 환급금'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소유의 차를 사고 5년이 경과하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지역개발채권 환금급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를 5년 이상 타면 환급금을 주는 이유


차를 사고 5년 이상 소유하면 환급금을 주는 이유는 지역개발채권 때문입니다. 우리가 차를 구입하고 신규등록할 때, 취득세, 등록세 등 각종 세금을 납부합니다. 이 때 지역개발채권도 같이 매입하는데요. 지방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할 때 지역의 발전을 위해 채권을 매입하는 취지입니다. 여러분이 사시는 곳이 서울이라면 도시철도채권으로 불리고, 지방이라면 지역개발채권으로 불립니다.

 

위의 사진이 바로 지역개발채권 매입할 때 작성하는 서류입니다. 용도란에 보시면 '자동차신규등록'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등록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했던 것이죠. 차를 산지 벌써 5년이 지나서 가물가물 하시겠지만, 틀림없이 구입을 하셨습니다. 이것은 공채, 다시말해서 채권입니다. 채권은 원금+이자가 붙는 금융 상품인데요. 자동차를 살 때부터 5년의 기간동안 원금과 이자가 더해진 상태죠. 이 금액이 나름 쏠쏠합니다.

 

지역개발채권 환급금 받는 방법


 

지역개발채권 환급금 받는 방법은 직접 은행 창구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은행창구에 가셔서 "자동차 탄지 5년 됐는데, 지역개발채권 환급금 받으러 왔다" 고 하시면 알아서 처리를 해줍니다. 그런데 아무 은행이나 가서 되는게 아니라, 내가 사는 지역마다 처리하는 은행이 딱 정해져 있습니다.

서울 신한은행
부산 부산은행
대구 대구은행
인천 신한은행
광주 광주은행
대전 하나은행
울산 농협은행
세종 하나은행
경기 농협은행
강원 농협은행

 

충북 농협은행
충남 농협은행
전북 전북은행
전남 농협은행
경북 농협은행
경남 농협은행
제주 농협은행
창원 농협은행

지역별로 채권 상환하는 은행이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한 후에 찾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지역개발채권을 찾아가지 않아서 연간 소멸되는 금액도 엄청납니다. 자동차 살 때 어차피 내가 낸 돈. 반드시 창구에 방문하셔서 지역개발채권 환급금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