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유머

간헐적 단식 (15시간 단식 vs 18시간 단식)

by 땡돌이2 2021. 5. 2.
반응형

5월 1일부터 간헐적 단식을 시작했다. 간헐적 단식이 처음 나오고 전국을 휩쓴 유행 시기를 한참 지난 이시점에 뜬금없이 왜 시작하는가 하면,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 책을 읽고 고무되었기 때문이다. 굳이 책 내용을 읽어보지 않아도, 이름만 봐도 무슨 내용인지 알수있다. 말 그대로 음식을 섭취하고, 단식하고, 다시 섭취하라는 내용이다.

 

 

2018년에 교보문고에서 구입하고 한 번 정독했었다. 그리고 3년동안 한 번도 읽지 않았다가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4월 30일에 다시 읽었다. 처음 정독했을 때는 그냥 별 감흥없이 읽었다. 그런데 두번 째 읽는 지금은 느낌이 좀 달랐다. 열심히 형광팬으로 밑줄까지 그어가며 책을 읽었는데, '왜 간헐적 단식을 해야 하는지' 제대로 설득당했다.

 

단식을 하면서 오토파지(자가포식)가 일어나는데, 이게 건강에 굉장히 좋다고 한다. 정말 맞는 말 같다. 내 생각에 체지방이란 것은 돈으로 치면, 예금같은 거다. 수입이 없으면 예금을 까먹고 살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밥을 안 먹으면 우리몸의 체지방을 먹고 살아야 한다. 체지방을 제거하는데 자가포식 만큼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도 없겠다 싶었다

 

옆구리살에는 내가 언제 먹었는지 기억도 안 나는 맥도날드 햄버거가 저장되어있다. 

허벅지살에는 내가 언제 먹었는지 기억도 안 나는 베스킨라빈스31 엄마는 외계인이 저장되어있다.

이런 생각으로 배고픔을 참으며 단식을 시작했다. 비록 입으로는 안 먹지만, 혈관으로 먹고 있다는 느낌으로.

 

간헐적 단식 기간은 5월 1일 ~ 5월 2일 단 이틀간 15시간 단식을 진행했다.

 

16시간 단식도 아니고 '왜 15시간 단식'이냐 하면 시간 계산하기 편해서가 그 이유다.

15시간 단식을 하면 계산하기가 편하다.

오후 6시부터 오전 9시까지 단식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식사

이렇게 계산하기가 편할 수가 없다. 진짜 6시-9시 끝. 계산하기가 편해서 15시간 단식으로 잡았다.

 

5월 1일 단식을 처음 성공해보니 '15시간 단식 할만한데?' 느낌이 들었다. 15시간 단식 중에 잠이 8시간 포함되었으니, 실제 단식 시간은 7시간 정도였다. 너무 쉬워서 '이게 살이 빠지나?' 의구심마저 들었다.

만약에 10시간 정도 잠을 자면, 깨어있는 단식 시간이 고작 5시간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15시간 단식은 굉장히 만만했다.

 

5월 2일 15시간 단식을 끝으로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되었다.

목표한 몸무게가 달성할 때까지 18시간 단식을 하기로 말이다. 

'왜 18시간 단식'이냐 하면 역시나 시간 계산하기 편해서가 그 이유다.

오후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식사

오후 6시부터 오후 12시까지 단식

계산하기 심플하고 단순해서 내 마음에 쏙 들었다. 아무튼 계산하기 편한게 정답이야 ㅋㅋ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은 단식 4시간째다.

아래의 사진속 사용하고 있는 어플은 '간단'이라는 안드로이드 어플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고, 사용자 평도 좋다. 댓글 쓴 사람들은 다 단식하는 사람들이겠군...

간단 어플 화면

15시간 단식은 내 기준으로 너무 쉬웠다. 뭔가 고통스러워야 지방이 쑥쑥 빠질 것 같은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18시간 단식으로 과감히 수정했다. 나는 지금까지 굶는 것을 제외한 다양한 방식의 다이어트를 시도해봤다.

 

그중 최고의 효과를 봤던 방법은 헬스장 옆에 원룸을 잡고 매일 운동하고 식단관리를 했던 방법이다. 그때는 진짜 다이어트에 미쳐있어서 정말 살을 많이 뺐다. 그리고 다시는 똑같이 하는게 불가능하다. 그 방법으로 재도전하기가 불가능한 이유는 다이어트 의지력을 그 때 다 썼기 때문이다. 똑같이 절대 못한다. 다이어트는 의지력 소모가 굉장히 심하다.

 

최근 뉴스를 보니 러시아 정치인 나발니가 23일간 단식으로 뼈만 남은 영상을 봤다. 헬스장에서 백날 운동해봐야 나발니처럼 뼈만 앙상하게 되는건 불가능하다. 걷기를 지구 끝까지 걸어도 마찬가지다. 살 빠지기 전에 근육하고 관절이 먼저 작살(?)날 테니까.

 

암튼, 다이어트 방법중에 굶는게 제일인 것 같다. 굶는게 짱이다. 그리고 그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되어 너무나 억울하다. 살 빼고 싶으면 그냥 굶어보자.

반응형

댓글